유황 효능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회원메뉴


농장소식

대야농장 상담문의

080-7000-9988
010-3585-0188
054-437-1032

평일 AM 09:00~PM 20:00

토요일 AM 09:00~PM 18:00

대야농장

자료실 | 100% 국내재배 신선한 야생블루베리 목록

유황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1-08-23 15:49 조회1,877회 댓글0건

본문

유황이란? 

유황은 천연적인 불로 이루어진 광석으로 불 곁에 가면 불이 붙으며 색깔은 노란색이다. 오래 전부터 그 존재가 알려져 온 황은 고대에는 황을 태워 그 연기에 쐬어서 소독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의약 또는 화약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다량의 생체 원소에는 수소 (H), 산소(O), 질소(N), 유황(S), 나트륨(Na) 등을 포함한 14종류가 있다. 이들 원소들은 인체를 구성하는 총 원소 중 99.99%를 차지하고 있는 주체적인 원소들이다. 그 중 유황은 우리 몸속에서 8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예로부터 광물질 유황은 피부병 치료제로 자주 사용되어 왔다. 그래서 피부병에 걸리면 비방의 하나로 유황온천을 찾았던 것이다. 이처럼 유황은 피부병 치료와 피부 보호작용을 하는 물질로 예로부터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유황을 피부염 처방제로 사용하여 왔다. 중국 고 의서에는 유황과 명반(明礬), 마늘, 노감석, 산화 아연, 식초 등을 적당한 배율로 섞어 환부에 바르면 버짐이 낫는다는 처방전이 전해져 오고 있다.


유황의 살균 작용을 생화학적으로 살펴보면, 유황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내 유기물과 작용하여 펜타티온산(HO-SO2-S3-SO2-OH)이 형성된다. 이 물질이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 살충, 살균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유황은 무독, 무취의 물질로서 염증을 식히고, 살균력이 강해 수술 환자가 복용하게 되면 통증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수술 자국이 덧나지 않고 속히 새살이 돋게 된다.


- 고대문헌에 기술된 유황의 효능

중국고전문헌에 의하면 유황은 만병을 물리친다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의 주원료로써 불로장생(不老長生)의 선약(仙藥)이요, 늙은 노인도 젊음을 되찾게 된다는 ‘회춘의 묘약’으로 전해 내려올 만큼 약성의 평가는 대단하다.

또한 유황은 인간의 생명활동에 가장 원초적인 작용인 보양(補陽), 보기(補氣) 작용뿐만 아니라 현재 암과 각종 난치병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공해 독(중금속, 유해물질, 기타 화공 독 등)을 해독하는 신비한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황제내경(중국의서)

유황이 신(腎)에 작용하게 되면 신정(腎精)이 충만하게 되어 뼈가 튼튼해지고 골수가 충만하게 된다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유황은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고 탈모를 방지한다.


*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

:유황은 열이 많고, 독성이 강하나 몸안의 냉기(冷氣)를 몰아내어 양기(陽氣)보족을 돕는 한편 심복(心腹)의 적취(積聚)와 사기(邪氣)를 다스린다. 또한 유황은 단독(丹毒)을 풀어준다.


본초 강목

ㆍ성질은 몹시 열하며 (大熱) 맛은시고(酸) 독이있으나,몸안의 냉기를 몰아내어 양기부족을      돕는 한편, 심복(心腹)의 적취(積聚)와 사기(邪氣)를 다스림 (스트레스 해소. 신진대사 개선)

ㆍ머리털 빠지는 것을 방지(탈모방지)

ㆍ악창(惡瘡), 음부에 생긴 익창 등을 낫게함(피부재생,피부질환개선)

ㆍ문둥병,옴, 버짐이 생기게 하는 충(蟲)을 사멸(질병예방, 피부질환 개선등)

ㆍ풍증이나 냉증을 치료하기 위해 유황온천물을 사용(체질개선등에 효과적)



유황 온천


옛날부터 각종 부스럼이나 피부병이 있는 사람은 유황온천을 하여 치료하여 왔으며, 누구나 유황온천이 피부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세조의 경우 피부괴질의 치료를 위하여 온양온천에 몇 개월간이나 피접을 나간 사실이 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이와같이 유황온천이 피부병에 좋은 이유는 유황온천수에는 단자유황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일본 은 유황이 1ppm이상 함유된 물을 유황온천수로 규정하고 있다.

물에 녹지 않는 유황이 지하 200m이하의 심층에서 지압과 지열을 수 십 만년 받으며 미량의 유황이 물에 녹게 되며 이를 유황온천이라 하여 많은 사람들이 피부병 치료에 이용하고 있다.


유황 온천수의 물리적 작용에 의한 일반적 효과 

 1) 혈액순환항진 작용과 피로회복, 몸의 유연성 

유황온욕을 함으로써 모세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혈관이 강화되어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병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즉 혈액순환의 촉진은 혈액 중에 구르다치온과 비타민 C의 농도가 높아져서 중독된 신체의 해독 기능이 항진됨은 물론 근육 속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인 젖산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관상동맥과 말초모세혈관과 뇌동맥 확장으로 급 만성 두통 등을 치료하며 저항력을 높여준다.

피부를 통하여 흡수된 유황은 몸의 유연성을 제고시키며 근골을 강화시키며 담즙을 분비시켜 소화작용을 돕고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며,

2) 진통과 치료 작용 즉 천연항생제와 진통제/소염제 역할을 한다.


온천수에 용해되어 있는 유황 성분과 열작용에 의한 진통 작용이 아주 크고 단백질 형성에 직접 관여하여 근골이 강화되며, 특히 만성관절염 및 근육류머티즘 ·신경통 ·신경염 ·통풍 ·골수염, 창상과 상처후유증 등의 통증제거와 치료효과가 탁월하며, 치질과 변비,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은 물론 무좀 습진 검버섯 아토피 알러지 등 거의 모든 피부병과 카타르, 감기 기관지천식과 폐 관련 질환에도 특효이며, 호흡과 심장을 안정시킴은 물론 고혈압과 저혈압, 동맥경화 등의 거의 모든 혈액 병, 혈당을 낮추니 당뇨치료가 되며, 비만, 늑막염, 수술 후유증과 각종 염증치료, 알콜중독 증세와 니코틴중독, 중금속과 마약중독, 고질병치료와 항암치료까지.. 그리고 입욕 전후에 마셔주면 더욱 효과적이고 상당한 강장효과도 있다.

 3) 진정 작용

따스하거나 미지근한 유황수온은 신경의 긴장을 완화시킨다. 뇌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아세티콜린과 소화액 특히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두통을 제거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므로 과다한 업무나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의 긴장을 유황온욕이나 미 온욕으로 진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많은 이용을 하기 바라고, 또 유황성분은 우울증치료와 변비치료효과도 좋고, 입 냄새와 찌든 체취를 말끔히 제거한다.

 4) 진경작용과 항히스타민제

 유황온천수가 지닌 열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근육경련을 풀어 주는데 많은 역할을 하며 근육경련 및 위장병으로 인한 경련상태일 때는 특히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데,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일어나는 근육경련, 오십 견 등의 치료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의 치료, 감기와 알레르기 치료의 항히스타민제 역할도 충분히 한다.

 5) 부력 작용과 진통

인체가 잠긴 만큼의 물에 해당하는 부력으로 몸무게가 대기 속에서보다 약 1/2정도로 가벼워지기 때문에 중력에 대항할 수 없을 정도로 쇠약한 근력을 가지고도 팔,다리운동이 가능해지며.,  유황성분은 신경마비에서 올 수 있는 근육의 수축이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니 특히 노약자와 환자의 운동치료에 이용한다.

  6) 체중조절 작용

30분 전후의 유황온천욕은 1.2km 달리는 것과 비슷한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점에서 온천욕을 요령있게 규칙적으로 하면 체중의 조절과 자연스러운 체지방감소효과를 가져온다. 

  7) 피부미용 작용

유황 온천수는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미용과 피부노화방지는 물론이고 피부재생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사람의 피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메치오닌단백질로 즉, 노화. 각질화, 병원성세균질환으로 변화된다. 

이러한 노화단백질에 유황(Sulfur)성분을 침투시키면 시스틴 단백질로 개선되어 탄력 있고 윤기 나는 피부를 간직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여드름 발생과 세균성질환인 주부습진, 각질, 옴, 비듬 등의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8) 미백/발모효과           

 시스틴 단백질은 건성피부, 거무스름한 피부를 맑고 젊은 피부로, 그리고 피부미백 작용을 하면서 모근에 영향을 주어 모발양육작용과 탈모예방과 육모, 변비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주니 특히 여성들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이상은 미국 연구소들의 관련 자료와 일본의 자료를 번역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비누를 사용해도 거품이 잘 일지 않는 것이 유황 온천의 특징이며 또한 금과 백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금속.. 동이나 은제품도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하루 만에 새까맣게 되어 버리므로 은반지, 은 목걸이, 은시계 등의 일체의 은 제 악세사리 등을 몸에 지닌 상태로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기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야농장 | 대표 : 차윤득 | 사업자번호 : 607-06-67726 | Tel : 054-437-1032 | | 팩스 : 054-437-1034
주소 : 경북 김천시 부항면 파천리 559(신주소:대야길 44-109) | 이메일 : daeyablueberry@hanmail.net
통신판매번호 : 제2008-경북김천-0007호
Copyright © 대야농장.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